티스토리 뷰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 확인하기

 

가장 안정적인 직군 중 하나는 바로 공무원입니다. 정년보장은 물론 은퇴한 뒤에도 공무원 연금을 수급받아 안정된 노후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재 공무원 신분이신 분이시거나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은 아마 이러한 내용들이 궁금하실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는 60세 입니다. 이는 국가공무원 법령 제74조에 의해 정해진 것입니다. 정년퇴직일은 60세가 되는해의 6월 말일 또는 12월 말일 둘 중 하나인데요. 이는 공무원으로 근무를 하기 시작한 날로 부터 퇴직일이 결정되는데 퇴직일이 1월 ~ 6월 사이라면 6월 말일에, 퇴직일이 7월 ~ 12월 사이라면 12월 말일에 퇴직을 하게 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백세시대라고 합니다. 지속적인 과학, 의료발전으로 인해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더군다나 국민연금을 수급하는 나이도 늘어나서 공무원의 정년도 65세까지 늘릴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60세 정년인 현 법령은 2033년까지 지속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정년이 늘어나면 현재 공무원 신분이신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지만 반대로 준비생들은 경쟁이 더 치열해지기 때문에 애매한 부분이 있는것 같긴 합니다.

 

 

참고로소방관이나 경찰관, 군인은 계급마다 정년이 있는 계급정년 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계급마다 정년나이가 있는데, 나이가 지나기 전 진급을 하지 못하면 퇴직을 하는 제도 입니다.

 

마지막으로 참고로 현재 공무원 연금은 만65세가 되면 지급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공무원 정년퇴직 나이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이 내용이 필요하셨던 모든 분들에게 좋은 내용기 되기를 바랍니다.